서브이미지
모바일서브이미지

> 성경연구 자료안내 > 오늘의 QT

오늘의 QT

2022년 05월 06일 (금)

자녀 양육의 지혜

오늘의 말씀 : 사사기 13:1-14 찬송가: 420장(구 212장)
1이스라엘 자손이 다시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그들을 사십 년 동안 블레셋 사람의 손에 넘겨 주시니라 2소라 땅에 단 지파의 가족 중에 마노아라 이름하는 자가 있더라 그의 아내가 임신하지 못하므로 출산하지 못하더니 3여호와의 사자가 그 여인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가 본래 임신하지 못하므로 출산하지 못하였으나 이제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4그러므로 너는 삼가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며 어떤 부정한 것도 먹지 말지니라 5보라 네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의 머리 위에 삭도를 대지 말라 이 아이는 태에서 나옴으로부터 하나님께 바쳐진 나실인이 됨이라 그가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시작하리라 하시니 6이에 그 여인이 가서 그의 남편에게 말하여 이르되 하나님의 사람이 내게 오셨는데 그의 모습이 하나님의 사자의 용모 같아서 심히 두려우므로 어디서부터 왔는지를 내가 묻지 못하였고 그도 자기 이름을 내게 이르지 아니하였으며 7그가 내게 이르기를 보라 네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이제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며 어떤 부정한 것도 먹지 말라 이 아이는 태에서부터 그가 죽는 날까지 하나님께 바쳐진 나실인이 됨이라 하더이다 하니라 8마노아가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르되 주여 구하옵나니 주께서 보내셨던 하나님의 사람을 우리에게 다시 오게 하사 우리가 그 낳을 아이에게 어떻게 행할지를 우리에게 가르치게 하소서 하니 9하나님이 마노아의 목소리를 들으시니라 여인이 밭에 앉았을 때에 하나님의 사자가 다시 그에게 임하였으나 그의 남편 마노아는 함께 있지 아니한지라 10여인이 급히 달려가서 그의 남편에게 알리어 이르되 보소서 전일에 내게 오셨던 그 사람이 내게 나타났나이다 하매 11마노아가 일어나 아내를 따라가서 그 사람에게 이르러 그에게 묻되 당신이 이 여인에게 말씀하신 그 사람이니이까 하니 이르되 내가 그로다 하니라 12마노아가 이르되 이제 당신의 말씀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이 아이를 어떻게 기르며 우리가 그에게 어떻게 행하리이까 13여호와의 사자가 마노아에게 이르되 내가 여인에게 말한 것들을 그가 다 삼가서
14포도나무의 소산을 먹지 말며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며 어떤 부정한 것도 먹지 말고 내가 그에게 명령한 것은 다 지킬 것이니라 하니라
 
중심 단어
마노아, 여호와의 사자, 아들, 부정한 것, 삭도, 나실인, 구원하다
 
주제별 목록 작성
나실인이 삼가야 할 것
4절: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며 부정한 것을 먹지 말라
5절: 머리 위에 삭도를 대지 말라
 
도움말
1. 부정한 것(4절): ‘불결하다, 더럽혀지다’라는 뜻이다.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더러운 것이라기보다 종교 의식상 부패하고 불결한 것을 말한다. 이것은 거룩을 생명으로 삼는 나실인에게 용납될 수 없었다.
2. 나실인(5절): ‘헌신한’이라는 뜻이다. 특별한 헌신을 위해 스스로 구별해서 하나님께(한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자신을 봉헌한 남녀 이스라엘인을 말한다. 이들은 술과 시체를 멀리하고 머리 위에 삭도를 대지 않아야 했다.
3. 다 삼가서(13절): ‘모든 것을 철저히 지키다(준수하다), 스스로를 살핀다’라는 뜻이다.
 
말씀묵상
삼손의 탄생 예고
이스라엘 자손은 하나님 보시기에 악을 행했지만, 마노아 부부는 기도하는 사람들이었고 하나님을 신실하게 의지하는 자들이었습니다. 어느 날, 아이를 낳지 못하던 이들 부부에게 축복의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여호와의 사자는 소라 땅 단 지파의 가족 중에서 임신하지 못하는 마노아의 아내에게 나타나 그가 아들을 낳게 될 것이며, 그 아이가 위기에 처한 이스라엘을 구원할 것임을 알렸습니다(3-5절). 하나님은 어두운 시대적 상황 가운데서도 당신의 백성을 돌보시며 구원의 손을 펴십니다. 특히 마노아의 가정에 찾아오신 하나님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께서 기도하는 가정을 통해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이뤄 가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녀 양육의 지혜
마노아는 하나님의 사자가 아내에게 예언한 말을 듣고, 그 말씀이 이뤄질 것을 믿었습니다. 그래서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 알고자 하나님께 힘써 기도했습니다(8절). 마노아의 간절한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은 그에게 응답하시고, 하나님의 사자를 다시 보내 주셨습니다(9절). 그리고 이르기를 그들이 낳을 아들은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않고, 어떤 부정한 것도 먹지 않아야 한다고 했습니다(13-14절). 이것은 하나님 앞에서 거룩하게 자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녀가 세상에 물들지 않고 거룩하고 구별된 삶을 살도록 교육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지혜로운 양육입니다.
 
도움질문
본문 관찰

1. 본문에서 나실인이 삼가야 할 것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마노아가 하나님께 기도해서 구한 것은 무엇입니까(8절)?
3. 본문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깊은 묵상

1. 세상과 구별된 삶을 살기 위해 여러분의 가정이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2. 여러분은 마노아처럼 가정의 문제에 대한 지혜와 방법을 하나님께 간절히 구하고 있는지 돌아보십시오.
3. 오늘 여러분에게 주시는 특별한 말씀(깨달은 점, 느낀 점, 적용점 등)은 무엇입니까?

제공:프리셉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