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이미지
모바일서브이미지

> 성경연구 자료안내 > 오늘의 QT

오늘의 QT

2022년 05월 31일 (화)

두루마리 환상

오늘의 말씀 : 스가랴 5:1-11 찬송가: 311장(구 185장)
1내가 다시 눈을 들어 본즉 날아가는 두루마리가 있더라 2그가 내게 묻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하기로 내가 대답하되 날아가는 두루마리를 보나이다 그 길이가 이십 규빗이요 너비가 십 규빗이니이다 3그가 내게 이르되 이는 온 땅 위에 내리는 저주라 도둑질하는 자는 그 이쪽 글대로 끊어지고 맹세하는 자는 그 저쪽 글대로 끊어지리라 하니 4만군의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이것을 보냈나니 도둑의 집에도 들어가며 내 이름을 가리켜 망령되이 맹세하는 자의 집에도 들어가서 그의 집에 머무르며 그 집을 나무와 돌과 아울러 사르리라 하셨느니라 하니라 5내게 말하던 천사가 나아와서 내게 이르되 너는 눈을 들어 나오는 이것이 무엇인가 보라 하기로 6내가 묻되 이것이 무엇이니이까 하니 그가 이르되 나오는 이것이 에바이니라 하시고 또 이르되 온 땅에서 그들의 모양이 이러하니라 7이 에바 가운데에는 한 여인이 앉았느니라 하니 그 때에 둥근 납 한 조각이 들리더라 8그가 이르되 이는 악이라 하고 그 여인을 에바 속으로 던져 넣고 납 조각을 에바 아귀 위에 던져 덮더라 9내가 또 눈을 들어 본즉 두 여인이 나오는데 학의 날개 같은 날개가 있고 그 날개에 바람이 있더라 그들이 그 에바를 천지 사이에 들었기로 10내가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묻되 그들이 에바를 어디로 옮겨 가나이까 하니 11그가 내게 이르되 그들이 시날 땅으로 가서 그것을 위하여 집을 지으려 함이니라 준공되면 그것이 제 처소에 머물게 되리라 하더라
 
중심 단어
두루마리, 저주, 사르다, 에바
 
주제별 목록 작성
2절: 그 길이가 이십 규빗이요, 너비가 십 규빗이다
3절: 온 땅 위에 내리는 저주다
4절: 만군의 여호와께서 보내신 것이다/ 도둑의 집에도 들어가며 여호와의 이름을 가리켜 망령되이 맹세하는 자의 집에도 들어가서 그의 집에 머무르며 그 집을 나무와 돌과 아울러 사를 저주의 말씀이다
 
도움말
1. 두루마리(1절): ‘둥글다’라는 뜻을 지닌 말에서 유래했다. 율법이 기록된 두루마리 책을 가리킨다.
2. 에바(6절): 곡물의 부피를 측량하는 기구며, 단위를 말한다. 1에바는 12되 분량이다.
3. 시날 땅(11절): 이곳은 니므롯의 후손들이 바벨탑을 쌓았던 장소로, ‘바벨론 지방’에 해당한다.
 
말씀묵상
죄를 경고하는 두루마리
지금까지의 모든 예언이 성취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결돼야 할 문제는 바로 ‘죄’입니다. 스가랴 선지자는 하늘을 날아가는 두루마리 환상을 보게 됩니다(1절). 이 두루마리는 온 땅의 죄인들에게 저주를 내리는 책으로, 이 저주의 말씀이 심판하는 대상은 도둑질하는 죄와 하나님의 이름으로 망령되이 맹세하는 죄입니다(3-4절). 이는 각각 인간을 향한 죄와 하나님을 향한 죄를 대표합니다. 하나님의 지엄한 심판의 말씀은 온 땅 위에 내려 죄인들을 모두 색출하고, 그들과 그들에게 속한 모든 것을 철저하게 불살라 버릴 것입니다(4절). 그러므로 우리도 품고 있는 모든 죄를 던져 버려야 합니다.

악을 제하시는 하나님
죄악을 제하시고 심판을 선언하신 하나님은 이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해 주십니다. ‘에바에 들어 앉아 있는 한 여인’(7절)은 요한계시록에 등장하는 “바벨론”(계 17:5)이라는 이름의 “큰 음녀”(계 17:1)와 악의 근원이 되는 “사탄”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악의 화신인 이 여인을 시날 땅(바벨론 지역)으로 쫓아내실 것이라고 예언하셨습니다(11절). “큰 음녀”가 “바벨론”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다는 사실에 비춰 볼 때, 이 바벨론은 바로 사탄의 근원지를 의미합니다. 우리는 죄악된 성품을 벗어 버리기를 간절히 원합니다. 그러나 우리 스스로 죄를 해결하지 못하는 이유는 아직 우리 안에 사탄의 지배가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를 우리의 마음속에서 제거해 주심으로 우리가 감당하지 못하는 죄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 주실 것입니다.
 
도움질문
본문 관찰

1. 본문에서 두루마리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도둑질과 하나님의 이름으로 그릇 맹세하는 죄를 지은 자들에게는 어떤 벌이 임합니까(3-4절)?
3. 본문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깊은 묵상

1. 여러분이 지금 품고 있는 죄를 던져 버리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2. 하나님은 여러분이 죄의 문제를 어떻게 하기 원하실지 생각해 보십시오.
3. 오늘 여러분에게 주시는 특별한 말씀(깨달은 점, 느낀 점, 적용점 등)은 무엇입니까?

제공:프리셉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