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이미지
모바일서브이미지

> 성경연구 자료안내 > 오늘의 QT

오늘의 QT

2022년 05월 24일 (화)

중보자의 기도

오늘의 말씀 : 아모스 7:1-17 찬송가: 276장(구 334장)
1주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신 것이 이러하니라 왕이 풀을 벤 후 풀이 다시 움돋기 시작할 때에 주께서 메뚜기를 지으시매 2메뚜기가 땅의 풀을 다 먹은지라 내가 이르되 주 여호와여 청하건대 사하소서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 하매 3여호와께서 이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셨으므로 이것이 이루어지지 아니하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 4주 여호와께서 또 내게 보이신 것이 이러하니라 주 여호와께서 명령하여 불로 징벌하게 하시니 불이 큰 바다를 삼키고 육지까지 먹으려 하는지라 5이에 내가 이르되 주 여호와여 청하건대 그치소서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 하매 6주 여호와께서 이에 대하여 뜻을 돌이켜 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이것도 이루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7또 내게 보이신 것이 이러하니라 다림줄을 가지고 쌓은 담 곁에 주께서 손에 다림줄을 잡고 서셨더니 8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아모스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다림줄이니이다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림줄을 내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 두고 다시는 용서하지 아니하리니 9이삭의 산당들이 황폐되며 이스라엘의 성소들이 파괴될 것이라 내가 일어나 칼로 여로보암의 집을 치리라 하시니라 10때에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이스라엘의 왕 여로보암에게 보내어 이르되 이스라엘 족속 중에 아모스가 왕을 모반하나니 그 모든 말을 이 땅이 견딜 수 없나이다 11아모스가 말하기를 여로보암은 칼에 죽겠고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 땅에서 떠나겠다 하나이다 12아마샤가 또 아모스에게 이르되 선견자야 너는 유다 땅으로 도망하여 가서 거기에서나 떡을 먹으며 거기에서나 예언하고 13다시는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라 이는 왕의 성소요 나라의 궁궐임이니라 14아모스가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라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로서 15양 떼를 따를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데려다가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라 하셨나니 16이제 너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니라 네가 이르기를 이스라엘에 대하여 예언하지 말며 이삭의 집을 향하여 경고하지 말라 하므로 17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네 아내는 성읍 가운데서 창녀가 될 것이요 네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지며 네 땅은 측량하여 나누어질 것이며 너는 더러운 땅에서 죽을 것이요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의 땅에서 떠나리라 하셨느니라
 
중심 단어
여호와, 뜻, 돌이키다, 다림줄, 아모스, 아마샤, 예언
 
주제별 목록 작성
세 가지 환상
1, 4절: 여호와께서 아모스에게 보이셨다
2, 5절: 아모스가 중재하였다
3, 6절: 여호와께서 뜻을 돌이키셨다
8절: 여호와께서 아모스에게 보이셨다/ 하나님께서 심판의 계획을 확고히 하셨다
 
도움말
1. 미약하오니(2절): 아주 미미한 존재임을 강조한 표현이다. 사실 북이스라엘은 여로보암 2세 때 가장 강성한 대국이었다. 그럼에도 하나님의 심판 앞에 섰을 때 그 나라는 미약한 존재에 불과했다.
2. 다림줄(7절): ‘추’라는 뜻에서 유래됐다. 건축물의 수직 상태를 측량하는 기구다.
3. 선견자(12절): ‘하자’(바라보다, 알다)에서 파생됐다. 꿈이나 환상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이를 백성에게 전달하는 자를 말한다.
 
말씀묵상
메뚜기와 불
아모스는 메뚜기가 땅의 풀을 다 먹어 버리거나 불이 모든 것을 다 태우는 환상을 보게 됩니다. 그 환상 속의 수단들은 서로 다르지만 결과는 동일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왕이 초장의 풀을 풍성히 베고 계속해서 풀이 푸르게 움 돋기 시작한 바로 그때 메뚜기가 와서 모든 것을 먹어 버린다는 것은, 이스라엘이 가장 강력한 힘을 행사하고 있을 때 여호와의 심판이 임한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1-2절). 또 불은 모든 것을 다 태워 없애 버린다는 것으로, 이것은 곧 하나님께서 극심한 재앙을 내리신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4절). 아모스는 이 진노들을 볼 때마다 하나님께 진노를 멈춰 달라고 애원하는 기도를 했습니다. 이 기도에 하나님은 결국 메뚜기 재앙과 불의 심판을 보류하셨습니다(6절).

다림줄 환상
하나님은 다림줄 환상을 통해 이스라엘을 다시금 평가하셨습니다(8절). 다림줄을 대시는 것은 이스라엘의 행위를 하나하나 판단하시고, 그 결과에 따라 하실 일을 결정하시겠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전혀 변화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결국 하나님은 유보하셨던 심판을 다시금 선언하셨습니다. 이제 이스라엘의 운명은 그 끝이 멀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아모스에게 본 것을 확인시키시고 대답을 들으신 후에 심판을 선언하셨습니다. 이는 이 환상이 더 이상은 취소될 수 없음을, 그리고 이스라엘이 다시는 용서받을 수 없음을 보이시는 것이었습니다.
 
도움질문
본문 관찰

1. 본문에서 세 가지 환상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하나님의 심판 선언에 대해 아모스는 어떤 반응을 보입니까(2, 5절)?
3. 본문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깊은 묵상

1. 여러분은 연약한 신앙을 가진 지체에 대해 사랑과 판단 중 무엇을 먼저 합니까?
2. 여러분의 중보기도가 필요한 사람을 위해 기도하는 시간을 가져 보십시오.
3. 오늘 여러분에게 주시는 특별한 말씀(깨달은 점, 느낀 점, 적용점 등)은 무엇입니까?

제공:프리셉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