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이미지
모바일서브이미지

> 성경연구 자료안내 > 오늘의 QT

오늘의 QT

2022년 05월 21일 (토)

선지자의 애가

오늘의 말씀 : 아모스 5:1-17 찬송가: 282장(구 339장)
1이스라엘 족속아 내가 너희에게 대하여 애가로 지은 이 말을 들으라 2처녀 이스라엘이 엎드러졌음이여 다시 일어나지 못하리로다 자기 땅에 던지움이여 일으킬 자 없으리로다 3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이스라엘 중에서 천 명이 행군해 나가던 성읍에는 백 명만 남고 백 명이 행군해 나가던 성읍에는 열 명만 남으리라 하셨느니라 4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5벧엘을 찾지 말며 길갈로 들어가지 말며 브엘세바로도 나아가지 말라 길갈은 반드시 사로잡히겠고 벧엘은 비참하게 될 것임이라 하셨나니 6너희는 여호와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그렇지 않으면 그가 불 같이 요셉의 집에 임하여 멸하시리니 벧엘에서 그 불들을 끌 자가 없으리라 7정의를 쓴 쑥으로 바꾸며 공의를 땅에 던지는 자들아 8묘성과 삼성을 만드시며 사망의 그늘을 아침으로 바꾸시고 낮을 어두운 밤으로 바꾸시며 바닷물을 불러 지면에 쏟으시는 이를 찾으라 그의 이름은 여호와시니라 9그가 강한 자에게 갑자기 패망이 이르게 하신즉 그 패망이 산성에 미치느니라 10무리가 성문에서 책망하는 자를 미워하며 정직히 말하는 자를 싫어하는도다 11너희가 힘없는 자를 밟고 그에게서 밀의 부당한 세를 거두었은즉 너희가 비록 다듬은 돌로 집을 건축하였으나 거기 거주하지 못할 것이요 아름다운 포도원을 가꾸었으나 그 포도주를 마시지 못하리라 12너희의 허물이 많고 죄악이 무거움을 내가 아노라 너희는 의인을 학대하며 뇌물을 받고 성문에서 가난한 자를 억울하게 하는 자로다 13그러므로 이런 때에 지혜자가 잠잠하나니 이는 악한 때임이니라 14너희는 살려면 선을 구하고 악을 구하지 말지어다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의 말과 같이 너희와 함께 하시리라 15너희는 악을 미워하고 선을 사랑하며 성문에서 정의를 세울지어다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혹시 요셉의 남은 자를 불쌍히 여기시리라 16그러므로 주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사람이 모든 광장에서 울겠고 모든 거리에서 슬프도다 슬프도다 하겠으며 농부를 불러다가 애곡하게 하며 울음꾼을 불러다가 울게 할 것이며 17모든 포도원에서도 울리니 이는 내가 너희 가운데로 지나갈 것임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중심 단어
여호와, 찾으라, 살리라
 
주제별 목록 작성
여호와
8절: 묘성과 삼성을 만드시며 사망의 그늘을 아침으로 바꾸시고 낮을 어두운 밤으로 바꾸시며 바닷물을 불러 지면에 쏟으신다
9절: 강한 자에게 패망이 이르게 하신다
 
도움말
1. 애가(1절): ‘슬픈 노래’라는 뜻으로, 장례나 국가적 위기에 직면해 부르는 짧은 문장의 노래다.
2. 쓴 쑥(7절): 맛이 쓰고 독성이 강한 풀이다. 통치자 혹은 고위 관리의 가혹한 억압이나 수탈을 상징한다.
3. 묘성과 삼성(8절): ‘묘성’은 ‘별들의 무리’라는 뜻으로 황소 별자리를, ‘삼성’은 ‘별자리’라는 뜻으로 오리온성좌를 뜻한다.
 
말씀묵상
선지자의 애가
아모스 선지자가 애가를 지어 부른 대상은 이스라엘이었습니다. 이스라엘은 아직 경제적, 군사적으로 막강한 힘을 자랑하고 있었습니다(암 6:1-6). 그러나 아모스는 이스라엘이 엎드러져서 다시 일어나지 못할 것이며, 그를 일으킬 자가 없을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2절). 그는 또한 이스라엘 백성 천 명 중에 백 명이 남고, 백 명 중에서는 열 명이 남을 것이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3절). 아모스에게는 힘이 있다고 생각하는 그들의 교만한 실체가 보였던 것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예루살렘 성을 바라보시며 우시던 예수님의 모습을 연상하게 됩니다. 그분의 애가는 단순한 통곡이 아니라 회개를 촉구하는 기능을 담당했으며, 애가의 중심에는 시대를 향한 비관이 아닌 하나님을 향한 찬양이 있었습니다.

찾아야 할 것
아모스는 애가를 지어 부르면서 이스라엘의 죄악을 지적하는 동시에 여호와를 찾을 것을 권면했습니다(4절). 이스라엘이 살 수 있는 유일한 길은 하나님을 찾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찾는다는 것은 종교 의식의 회복을 촉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나 복을 구하는 것을 의미하지도 않습니다. 하나님을 찾는다는 것은 곧 우리의 인격 전체가 하나님과 만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그분 안에서 사는 것이며 그분의 말씀 안에 거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산다는 것은 육신의 생명뿐만 아니라 생명이신 하나님으로 인한 부활의 영생까지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진정 우리가 찾아야 할 것은 바로 생명 되시는 하나님입니다. “너희는 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4절).
 
도움질문
본문 관찰

1. 본문에서 여호와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이스라엘이 찾아야 할 하나님은 어떤 하나님이십니까(8-9절)?
3. 본문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깊은 묵상

1. 여러분은 이 시대를 향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2. 우리가 진정으로 찾아야 할 것은 오직 생명이신 하나님 한 분인 것을 믿음으로 고백해 보십시오.
3. 오늘 여러분에게 주시는 특별한 말씀(깨달은 점, 느낀 점, 적용점 등)은 무엇입니까?

제공:프리셉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