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이미지
오늘의 QT
묵상하는 사람들 소개
정기구독신청
묵상하는 사람들 권두언
 
  오늘의 QT 홈 > 성경연구 자료 안내 > 오늘의 QT  
 
 오늘의 QT  QT Calendar
  2022년 05월 18일 (수)  
제목 : 죄에 대한 심판
 
 2022년 
 05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오늘의 말씀 : 아모스 2:4-16 찬송가: 538장(구 327장)
4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유다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여호와의 율법을 멸시하며 그 율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그의 조상들이 따라가던 거짓 것에 미혹되었음이라 5내가 유다에 불을 보내리니 예루살렘의 궁궐들을 사르리라 6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이스라엘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은을 받고 의인을 팔며 신 한 켤레를 받고 가난한 자를 팔며 7힘 없는 자의 머리를 티끌 먼지 속에 발로 밟고 연약한 자의 길을 굽게 하며 아버지와 아들이 한 젊은 여인에게 다녀서 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며 8모든 제단 옆에서 전당 잡은 옷 위에 누우며 그들의 신전에서 벌금으로 얻은 포도주를 마심이니라 9내가 아모리 사람을 그들 앞에서 멸하였나니 그 키는 백향목 높이와 같고 강하기는 상수리나무 같으나 내가 그 위의 열매와 그 아래의 뿌리를 진멸하였느니라 10내가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이끌어 내어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인도하고 아모리 사람의 땅을 너희가 차지하게 하였고 11또 너희 아들 중에서 선지자를, 너희 청년 중에서 나실인을 일으켰나니 이스라엘 자손들아 과연 그렇지 아니하냐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2그러나 너희가 나실 사람으로 포도주를 마시게 하며 또 선지자에게 명령하여 예언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13보라 곡식 단을 가득히 실은 수레가 흙을 누름 같이 내가 너희를 누르리니 14빨리 달음박질하는 자도 도망할 수 없으며 강한 자도 자기 힘을 낼 수 없으며 용사도 자기 목숨을 구할 수 없으며 15활을 가진 자도 설 수 없으며 발이 빠른 자도 피할 수 없으며 말 타는 자도 자기 목숨을 구할 수 없고 16용사 가운데 그 마음이 굳센 자도 그 날에는 벌거벗고 도망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중심 단어
여호와, 유다, 죄, 율법, 이스라엘
 
주제별 목록 작성
율법을 멸시한 결과
6절: 은을 받고 의인을 팔며 신 한 켤레를 받고 가난한 자를 팔았다
7절: 힘 없는 자를 짓밟고 연약한 자의 길을 굽게 하며 아버지와 아들이 한 젊은 여인과 음행하였다
8절: 모든 제단 옆에서 전당 잡은 옷 위에 누우며 벌금으로 얻은 포도주를 마셨다
 
도움말
1. 멸시하며(4절): ‘배척하다, 가볍게 여기다, 파괴하다’라는 의미가 포함돼 있다.
2. 전당 잡은 옷(8절): 여기에서 말하는 옷은 ‘겉옷’을 가리키는 것으로, 밤의 추위를 막아 주는 이불의 기능을 한다. 그래서 하나님은 해가 지기 전에 돌려주는 것이 의로움이요, 자비라고 말씀하셨다(신 24:12-13; 출 22:27).
3. 청년 중에서 나실인을(11절): 청년은 ‘택한 자’라는 의미가 있으며, 나실인은 ‘헌신한 자, 성별한 자’라는 의미를 가진다. 이들에게는 규약이 있으며, 삼손이 그 대표적인 인물이다.
 
말씀묵상
이스라엘의 자화상
율법을 파기한 하나님의 백성은 여전히 성전에 와서 제단 옆에 자리를 하고 즐거워하며 먹고 마셨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마시는 포도주는 가난한 자의 벌금으로 얻은 것이었고, 그들이 깔고 눕는 자리는 궁핍한 자들에게서 전당으로 잡은 것이었습니다(신 24:12-13). 하나님은 율법을 통해 형제를 긍휼로 대하고,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신적인 가치를 가진 존재로 백성의 자유로운 권리를 지켜 줄 것을 분명히 명령하셨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경제적 이익 앞에서 긍휼을 버리는 것은 물론이고 경제적 이득만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사회가 됐습니다. 마침내 그들은 의와 불의조차 구별하지 못하는 지경까지 이르렀습니다.

피할 수 없는 심판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노예로 있던 애굽에서도, 척박한 광야에서도, 그 장대한 아모리 족속을 멸하실 때도 신실하셔서 늘 이스라엘의 편에 서 계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계속해서 이스라엘을 지도하기 위해 선지자와 나실인을 세우셨습니다. 선지자를 통해서는 하나님의 계시를, 나실인을 통해서는 구속사를 성취하는 능력을 나타내셨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나실인에게 포도주를 먹이고, 선지자에게 예언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하나님을 거부했습니다. 하나님은 결국 이스라엘에게 피할 수 없는 심판을 내리십니다. 오늘도 하나님은 우리를 향해 신실한 모습으로 서 계십니다. 그러나 각자의 죄로 인한 심판은 결코 피할 수 없는 것임을 깨닫게 하십니다.
 
도움질문
본문 관찰

1. 본문에서 율법을 멸시한 결과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베푸신 은혜는 무엇이었고, 그들의 반응은 어땠습니까(9-12절)?
3. 본문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깊은 묵상

1. 여러분은 무엇을 최고의 가치로 여깁니까?
2. 공의의 하나님 앞에서 여러분의 모습을 점검해 보십시오.
3. 오늘 여러분에게 주시는 특별한 말씀(깨달은 점, 느낀 점, 적용점 등)은 무엇입니까?

제공:프리셉트
 
 
Copyright ⓒ 2005 Precept.or.kr Co.,Ltd, All rights reserved
Precept Ministries Of Korea 서울시 동작구 사당동190-220 Tel. 588-2218 / Fax. 588-2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