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이미지
모바일서브이미지

> 성경연구 자료안내 > 오늘의 QT

오늘의 QT

2022년 05월 10일 (화)

열매 없는 삶

오늘의 말씀 : 호세아 8:1-14 찬송가: 275장(구 333장)
1나팔을 네 입에 댈지어다 원수가 독수리처럼 여호와의 집에 덮치리니 이는 그들이 내 언약을 어기며 내 율법을 범함이로다
2그들이 장차 내게 부르짖기를 나의 하나님이여 우리 이스라엘이 주를 아나이다 하리라 3이스라엘이 이미 선을 버렸으니 원수가 그를 따를 것이라 4그들이 왕들을 세웠으나 내게서 난 것이 아니며 그들이 지도자들을 세웠으나 내가 모르는 바이며 그들이 또 그 은, 금으로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었나니 결국은 파괴되고 말리라 5사마리아여 네 송아지는 버려졌느니라 내 진노가 무리를 향하여 타오르나니 그들이 어느 때에야 무죄하겠느냐 6이것은 이스라엘에서 나고 장인이 만든 것이라 참 신이 아니니 사마리아의 송아지가 산산조각이 나리라 7그들이 바람을 심고 광풍을 거둘 것이라 심은 것이 줄기가 없으며 이삭은 열매를 맺지 못할 것이요 혹시 맺을지라도 이방 사람이 삼키리라 8이스라엘은 이미 삼켜졌은즉 이제 여러 나라 가운데에 있는 것이 즐겨 쓰지 아니하는 그릇 같도다 9그들이 홀로 떨어진 들나귀처럼 앗수르로 갔고 에브라임이 값 주고 사랑하는 자들을 얻었도다 10그들이 여러 나라에게 값을 주었을지라도 이제 내가 그들을 모으리니 그들은 지도자의 임금이 지워 준 짐으로 말미암아 쇠하기 시작하리라 11에브라임은 죄를 위하여 제단을 많이 만들더니 그 제단이 그에게 범죄하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12내가 그를 위하여 내 율법을 만 가지로 기록하였으나 그들은 이상한 것으로 여기도다 13그들이 내게 고기를 제물로 드리고 먹을지라도 여호와는 그것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이제 그들의 죄악을 기억하여 그 죄를 벌하리니 그들은 애굽으로 다시 가리라
14이스라엘은 자기를 지으신 이를 잊어버리고 왕궁들을 세웠으며 유다는 견고한 성읍을 많이 쌓았으나 내가 그 성읍들에 불을 보내어 그 성들을 삼키게 하리라
 
중심 단어
언약, 율법, 버리다, 죄
 
주제별 목록 작성
이스라엘의 악Ⅱ
1절: 하나님의 언약을 어기고 율법을 범하였다
3절: 선을 버렸다
4절: 왕들과 지도자들을 세우고 파괴될 우상을 만들었다
5-6절: 참 신이 아닌 것을 만들어 하나님의 진노를 불렀다
11절: 죄를 위하여 제단을 많이 만들었다
12절: 하나님의 율법을 자신들과 관계없는 것으로 여겼다
 
도움말
1. 독수리(1절): 신속한 기동성으로 재빠르게 목표물을 공격하는 무서운 대적을 상징한다. 여기서는 B.C. 722년 북이스라엘 왕국을 멸망시킨 앗수르의 살만에셀 5세를 가리킨다.
2. 송아지(5절): 북이스라엘의 여로보암이 단과 벧엘에 세운 금송아지 우상이다. 여기서는 이스라엘이 열심히 의지하던 온갖 우상을 상징한다.
3. 값 주고(9절): ‘공물을 바치다, 선물을 보내다’라는 뜻이다. 이스라엘은 공물을 바쳐 열방의 환심을 사서 나라를 지키려 했다.
 
말씀묵상
우상을 섬기는 이스라엘
이스라엘 백성에게 나팔은 예배와 전쟁 때, 각종 절기와 왕의 임명 때, 그리고 하나님을 찬양할 때 사용됐습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등장하는 나팔은 죄악에 대한 엄중한 심판의 경고와 죄악에 빠진 이스라엘 백성의 회개를 촉구하는 의미가 함축돼 있습니다(1절). 그들이 하나님의 언약을 어기고 율법을 범함으로 이 심판이 임하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의 공의로우신 심판이 임하는 날, 그들이 “우리 이스라엘이 주를 아나이다”(2절)라고 외치며 여호와를 인정할지라도 그들이 진정 하나님을 안 것은 아닙니다. 그들은 선이신 하나님을 싫어하고 버렸습니다(3절). 결국 그들의 삶이 하나님을 모르는 자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세운 왕과 지도자는 하나님의 뜻과 상관없는 자들이었고, 하나님은 그들을 부요하게 하셨으나 그들은 배은망덕하게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쓰여야 할 은과 금으로 우상을 만들어 섬겼습니다(4절).

열매 없는 삶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서 진실과 인자와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찾을 수 없었기에 결국 그들을 심판하십니다. 우상을 섬기는 그들의 삶은 한마디로 ‘바람을 심고 광풍을 거두는 삶’(7절)이 될 것입니다. 송아지 우상들은 단과 벧엘에 세워졌으나 산산조각이 나서 불에 타고, 그들은 공허함과 실망으로 갑작스럽고 불가항력적인 파멸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6절). 하나님을 버리고 헛된 우상을 섬기는 삶은 바람을 잡은 삶에 불과합니다. 하나님을 떠난 자들은 어떤 노력도 열매로 돌아오지 않는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도움질문
본문 관찰

1. 본문에서 이스라엘의 악Ⅱ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하나님은 인간의 힘을 의지하는 이스라엘을 어떤 방법으로 징계하십니까(13-14절)?
3. 본문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깊은 묵상

1. 하나님을 떠난 삶을 살지 않기 위해 필요한 삶의 자세는 무엇입니까?
2. 이스라엘은 우상을 만들어 하나님의 진노를 일으켰습니다. 혹시 여러분도 하나님보다 더 의지하고 있는 우상은 없는지 점검해 보십시오.
3. 오늘 여러분에게 주시는 특별한 말씀(깨달은 점, 느낀 점, 적용점 등)은 무엇입니까?

제공:프리셉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