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이미지
오늘의 QT
묵상하는 사람들 소개
정기구독신청
묵상하는 사람들 권두언
 
  오늘의 QT 홈 > 성경연구 자료 안내 > 오늘의 QT  
 
 오늘의 QT  QT Calendar
  2021년 02월 24일 (수)  
제목 : 순종한 두 여인
 
 2021년 
 02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오늘의 말씀 : 열왕기하 4:1-17 찬송가: 49장(구 72장)
1선지자의 제자들의 아내 중의 한 여인이 엘리사에게 부르짖어 이르되 당신의 종 나의 남편이 이미 죽었는데 당신의 종이 여호와를 경외한 줄은 당신이 아시는 바니이다 이제 빚 준 사람이 와서 나의 두 아이를 데려가 그의 종을 삼고자 하나이다 하니 2엘리사가 그에게 이르되 내가 너를 위하여 어떻게 하랴 네 집에 무엇이 있는지 내게 말하라 그가 이르되 계집종의 집에 기름 한 그릇 외에는 아무것도 없나이다 하니 3이르되 너는 밖에 나가서 모든 이웃에게 그릇을 빌리라 빈 그릇을 빌리되 조금 빌리지 말고 4너는 네 두 아들과 함께 들어가서 문을 닫고 그 모든 그릇에 기름을 부어서 차는 대로 옮겨 놓으라 하니라 5여인이 물러가서 그의 두 아들과 함께 문을 닫은 후에 그들은 그릇을 그에게로 가져오고 그는 부었더니 6그릇에 다 찬지라 여인이 아들에게 이르되 또 그릇을 내게로 가져오라 하니 아들이 이르되 다른 그릇이 없나이다 하니 기름이 곧 그쳤더라 7그 여인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나아가서 말하니 그가 이르되 너는 가서 기름을 팔아 빚을 갚고 남은 것으로 너와 네 두 아들이 생활하라 하였더라 8하루는 엘리사가 수넴에 이르렀더니 거기에 한 귀한 여인이 그를 간권하여 음식을 먹게 하였으므로 엘리사가 그 곳을 지날 때마다 음식을 먹으러 그리로 들어갔더라 9여인이 그의 남편에게 이르되 항상 우리를 지나가는 이 사람은 하나님의 거룩한 사람인 줄을 내가 아노니 10청하건대 우리가 그를 위하여 작은 방을 담 위에 만들고 침상과 책상과 의자와 촛대를 두사이다 그가 우리에게 이르면 거기에 머물리이다 하였더라 11하루는 엘리사가 거기에 이르러 그 방에 들어가 누웠더니 12자기 사환 게하시에게 이르되 이 수넴 여인을 불러오라 하니 곧 여인을 부르매 여인이 그 앞에 선지라 13엘리사가 자기 사환에게 이르되 너는 그에게 이르라 네가 이같이 우리를 위하여 세심한 배려를 하는도다 내가 너를 위하여 무엇을 하랴 왕에게나 사령관에게 무슨 구할 것이 있느냐 하니 여인이 이르되 나는 내 백성 중에 거주하나이다 하니라 14엘리사가 이르되 그러면 그를 위하여 무엇을 하여야 할까 하니 게하시가 대답하되 참으로 이 여인은 아들이 없고 그 남편은 늙었나이다 하니 15이르되 다시 부르라 하여 부르매 여인이 문에 서니라 16엘리사가 이르되 한 해가 지나 이 때쯤에 네가 아들을 안으리라 하니 여인이 이르되 아니로소이다 내 주 하나님의 사람이여 당신의 계집종을 속이지 마옵소서 하니라 17여인이 과연 잉태하여 한 해가 지나 이 때쯤에 엘리사가 여인에게 말한 대로 아들을 낳았더라
 
중심 단어
여인, 엘리사, 기름, 빌리다, 차다, 잉태하다
 
주제별 목록 작성
엘리사의 말
2절: 내가 너를 위하여 어떻게 하랴
13절: 내가 너를 위하여 무엇을 하랴
14절: 그를 위하여 무엇을 하여야 할까
 
도움말
1. 수넴(8절): ‘두 안식처’라는 뜻으로 잇사갈 지파의 경내 므레 산록 다볼 산의 서남쪽 8km 지점, 곧 엘리사의 주거지인 갈멜 산과 왕의 별장이 있는 이스르엘 사이에 위치했다.
2. 귀한 여인(8절): ‘사회적으로 유력한 여인’ 특히 ‘경제적으로 부유한 여인’을 지칭한다.
3. 담 위에 만들고(10절): ‘주택 옥상(지붕)에 짓다’라는 뜻으로 본다. 지붕은 담(벽)에 부착된 계단을 통해 아래층에서 위로 올라갈 수 있었다. 히브리인들은 묵상과 휴식을 위해 지붕 위에 방을 마련했다.
4. 백성 중에 거주하나이다(13절): ‘백성 가운데 평안히 자족하며 살고 있다’라는 뜻으로, ‘욕심내거나 바랄 만한 것이 없다’라는 뜻이 내포돼 있다.
 
말씀묵상
과부의 기름 그릇
한 선지자 제자의 아내가 남편을 잃고 과부가 되어 빚 때문에 자신의 아들을 종으로 넘겨줘야 할 딱한 처지에 처하게 됐습니다(1절). 그러자 이 여인은 엘리사에게 하나님을 경외한 남편을 상기시키며 부르짖었습니다. 고대 근동의 많은 농부와 소지주들은 열악한 환경 탓에 종종 채무를 지고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가뭄으로 인해 1년 이상 흉년이 계속되면 땅과 재산은 물론 가족까지 종으로 팔아야 했습니다. 따라서 이 여인의 요구는 굉장히 절박한 것이었습니다. 엘리사는 그녀에게 가능한 많은 그릇을 구해 전 재산이라 할 수 있는 한 병의 기름을 그릇마다 가득 붓게 했습니다. 하나님은 엘리사의 말에 순종한 여인이 가져온 모든 그릇을 채우고 또 채우셨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을 세심하게 돌보시고 필요를 채워 주시는 아버지입니다.

엘리사와 수넴 여인
엘리사는 수넴 지역에서 한 귀한 여인의 섬김을 받게 됐습니다(8절). 그 여인은 엘리사를 간권해서 음식을 대접했고, 그를 위해 따로 방을 마련할 정도로 세심하게 하나님의 사람을 섬겼습니다(10절). 그 여인은 엘리사가 소원을 말하라고 했을 때, 자신은 부족한 것이 없으며 바라는 것이 없다고 대답했습니다(13절). 하지만 그 여인에게 세심한 배려를 받은 엘리사는 그 여인이 아이가 없다는 사실을 알고 아이를 낳을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16절). 그리고 여인은 다음 해에 아이를 낳았습니다(17절). 수넴 여인은 섬김의 삶을 통해 놀라운 은혜를 입게 됐습니다.
 
도움질문
본문 관찰

1. 본문에서 엘리사의 말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선지자 제자의 아내였던 여인이 유일하게 소유했던 것은 무엇입니까(2절)?
3. 본문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깊은 묵상

1. 여러분은 도움을 구하는 사람들을 어떤 태도로 대하고 있습니까?
2. 세심하게 돌보시고 필요를 채우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묵상해 보십시오.
3. 오늘 여러분에게 주시는 특별한 말씀(깨달은 점, 느낀 점, 적용점 등)은 무엇입니까?

제공:프리셉트
 
 
Copyright ⓒ 2005 Precept.or.kr Co.,Ltd, All rights reserved
Precept Ministries Of Korea 서울시 동작구 사당동190-220 Tel. 588-2218 / Fax. 588-2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