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이미지
오늘의 QT
묵상하는 사람들 소개
정기구독신청
묵상하는 사람들 권두언
 
  오늘의 QT 홈 > 성경연구 자료 안내 > 오늘의 QT  
 
 오늘의 QT  QT Calendar
  2020년 12월 31일 (목)  
제목 : [연말 묵상] 예수님의 겸손
 
 2020년 
 12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오늘의 말씀 : 빌립보서 2:1-18 찬송가: 455장(구 507장)
1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 무슨 권면이나 사랑의 무슨 위로나 성령의 무슨 교제나 긍휼이나 자비가 있거든 2마음을 같이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며 한마음을 품어 3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4각각 자기 일을 돌볼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하게 하라 5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6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8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9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10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11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12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13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14모든 일을 원망과 시비가 없이 하라 15이는 너희가 흠이 없고 순전하여 어그러지고 거스르는 세대 가운데서 하나님의 흠 없는 자녀로 세상에서 그들 가운데 빛들로 나타내며 16생명의 말씀을 밝혀 나의 달음질이 헛되지 아니하고 수고도 헛되지 아니함으로 그리스도의 날에 내가 자랑할 것이 있게 하려 함이라 17만일 너희 믿음의 제물과 섬김 위에 내가 나를 전제로 드릴지라도 나는 기뻐하고 너희 무리와 함께 기뻐하리니 18이와 같이 너희도 기뻐하고 나와 함께 기뻐하라
 
중심 단어
그리스도, 마음, 겸손
 
주제별 목록 작성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
6절: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하지 않으심
7절: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셔서 사람들과 같이 되심
8절: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심/ 자기를 낮추심/ 죽기까지 복종하심

그 결과
9절: 하나님께서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심
10절: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심
11절: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게 하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심
 
도움말
1. 본체(6절): ‘본성, 본질’이라는 뜻이다. 예수님께서 단순히 하나님의 속성을 가지신 정도가 아니라 하나님이심을 가리킨다.
2. 시인하여(11절): 밖으로 드러내어 대중 앞에서 자기 신앙을 고백하는 것을 뜻한다.
 
말씀묵상
한마음을 품으라
바울은 우리가 서로 사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는 나라의 법도이며, 성도의 의무입니다. 바울은 이 사랑을 ‘마음을 같이하여 같은 사랑을 갖고 뜻을 합하며 한마음을 품는 것’(2절)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때 한마음이 될 수 있습니다. 바울은 또한 ‘뜻을 합하여 한마음을 품으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일에 대해 견해 차이가 있더라도 사랑으로 하나 돼야 합니다. 서로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비방하거나 반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일을 위해 서로 참고, 그리스도 안에서 결국 하나를 이뤄야 합니다.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을 품으라
우리가 한마음을 품는 비결은 바로 겸손한 마음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친히 겸손한 마음의 모본을 보이셨습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본체이신 예수님께서 자기를 비우시고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과 같이 낮아지셨고, 십자가에 죽기까지 복종하신 것을 예수님의 겸손한 마음이라고 표현했습니다(6-8절).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마 11:29). 우리는 예수님의 겸손한 마음을 배워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일을 위해 한마음을 품고 예수님을 본받아 낮아지는 삶을 살아갈 때, 우리의 삶은 하나님께 기쁨이 될 것이며 하나님은 크나큰 영광을 받으실 것입니다.
 
도움질문
본문 관찰

1. 본문에서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과 그 결과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우리가 품어야 할 마음은 어떤 마음입니까(2, 5절)?
3. 본문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깊은 묵상

1. 여러분은 공동체 안에서 다른 사람과 한마음을 품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2. 올 한 해를 되짚어 보며, 여러분이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을 품고 믿음 생활을 했는지 점검해 보십시오.
3. 오늘 여러분에게 주시는 특별한 말씀(깨달은 점, 느낀 점, 적용점 등)은 무엇입니까?

제공:프리셉트
 
 
Copyright ⓒ 2005 Precept.or.kr Co.,Ltd, All rights reserved
Precept Ministries Of Korea 서울시 동작구 사당동190-220 Tel. 588-2218 / Fax. 588-2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