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이미지
오늘의 QT
묵상하는 사람들 소개
정기구독신청
묵상하는 사람들 권두언
 
  오늘의 QT 홈 > 성경연구 자료 안내 > 오늘의 QT  
 
 오늘의 QT  QT Calendar
  2020년 12월 19일 (토)  
제목 : 지혜로운 지도자
 
 2020년 
 12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오늘의 말씀 : 사무엘상 30:16-31 찬송가: 360장(구 402장)
16그가 다윗을 인도하여 내려가니 그들이 온 땅에 편만하여 블레셋 사람들의 땅과 유다 땅에서 크게 약탈하였음으로 말미암아 먹고 마시며 춤추는지라 17다윗이 새벽부터 이튿날 저물 때까지 그들을 치매 낙타를 타고 도망한 소년 사백 명 외에는 피한 사람이 없었더라 18다윗이 아말렉 사람들이 빼앗아 갔던 모든 것을 도로 찾고 그의 두 아내를 구원하였고 19그들이 약탈하였던 것 곧 무리의 자녀들이나 빼앗겼던 것은 크고 작은 것을 막론하고 아무것도 잃은 것이 없이 모두 다윗이 도로 찾아왔고 20다윗이 또 양 떼와 소 떼를 다 되찾았더니 무리가 그 가축들을 앞에 몰고 가며 이르되 이는 다윗의 전리품이라 하였더라 21다윗이 전에 피곤하여 능히 자기를 따르지 못하므로 브솔 시내에 머물게 한 이백 명에게 오매 그들이 다윗과 그와 함께 한 백성을 영접하러 나오는지라 다윗이 그 백성에게 이르러 문안하매 22다윗과 함께 갔던 자들 가운데 악한 자와 불량배들이 다 이르되 그들이 우리와 함께 가지 아니하였은즉 우리가 도로 찾은 물건은 무엇이든지 그들에게 주지 말고 각자의 처자만 데리고 떠나가게 하라 하는지라 23다윗이 이르되 나의 형제들아 여호와께서 우리를 보호하시고 우리를 치러 온 그 군대를 우리 손에 넘기셨은즉 그가 우리에게 주신 것을 너희가 이같이 못하리라 24이 일에 누가 너희에게 듣겠느냐 전장에 내려갔던 자의 분깃이나 소유물 곁에 머물렀던 자의 분깃이 동일할지니 같이 분배할 것이니라 하고 25그 날부터 다윗이 이것으로 이스라엘의 율례와 규례를 삼았더니 오늘까지 이르니라 26다윗이 시글락에 이르러 전리품을 그의 친구 유다 장로들에게 보내어 이르되 보라 여호와의 원수에게서 탈취한 것을 너희에게 선사하노라 하고 27벧엘에 있는 자와 남방 라못에 있는 자와 얏딜에 있는 자와 28아로엘에 있는 자와 십못에 있는 자와 에스드모아에 있는 자와 29라갈에 있는 자와 여라므엘 사람의 성읍들에 있는 자와 겐 사람의 성읍들에 있는 자와 30홀마에 있는 자와 고라산에 있는 자와 아닥에 있는 자와 31헤브론에 있는 자에게와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왕래하던 모든 곳에 보내었더라
 
중심 단어
다윗, 치다, 도로 찾다, 여호와, 분배하다
 
주제별 목록 작성
다윗
17절: 새벽부터 이튿날 저물 때까지 아말렉을 침
18-19절: 아말렉 사람들이 빼앗아 갔던 모든 것을 찾음/ 두 아내를 구원함
20절: 양 떼와 소 떼를 다 되찾음
23-25절: 재물을 공평히 나누고 이것을 이스라엘의 율례와 규례로 삼음
26-30절: 전리품을 유다 장로들과 각 성읍에 보냄
 
도움말
1. 편만하여(16절): ‘(땅) 표면 위에 널리 흩어지다’라는 뜻이다. 여기서는 ‘아무렇게나 이곳저곳에 흩어진 상태’를 가리킨다.
2. 불량배(22절): ‘무가치함, 결실없음’이라는 뜻이다. ‘사악한 자, 불경건한 자’라는 뜻이다.
3. 분깃(24절): ‘나누다, 분할하다’라는 뜻에서 유래됐다. ‘소득, 유산, 소유’라는 뜻으로, 특히 여기서는 ‘(전리품의) 몫’을 말한다.
 
말씀묵상
참된 왕의 모습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반드시 승리를 주신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한 다윗은 애굽 소년의 인도로 아말렉 사람들을 찾아냈습니다. 아말렉 사람들은 블레셋과 이스라엘의 전쟁을 틈타 다윗이 거주하던 시글락을 크게 약탈했습니다(삼상 30:1). 다윗은 그들을 쳐서 두 아내와 모든 것을 되찾고, 아말렉 사람들에게 빼앗겼던 모든 것을 찾게 됩니다. 다윗은 실수도 많았고 여러 가지 고난도 겪었지만, 그런 고된 훈련 과정을 거치면서 하나님의 뜻에 더욱 합당한 자가 됐습니다. 하나님의 뜻만 온전히 따르는 다윗에게 하나님은 이 땅에서의 풍족함을 허락해 주셨고,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백성을 다스리는 지혜도 허락해 주셨습니다.

공평한 분배
아말렉으로부터 탈취한 전리품을 분배하는 문제를 놓고 사람들 사이에 논쟁이 벌어졌습니다. 다윗과 함께 갔던 자들 가운데 악한 자와 불량배들은 전쟁에 직접 참가한 사람들만이 전리품을 나눠 가질 자격이 있으며, 참가하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전리품을 나눠 주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한 것입니다(22절). 그러나 다윗의 생각은 그들과 달랐습니다. 다윗은 탈취물을 독점하고자 하는 악한 자와 불량배들에게, “여호와께서 우리를 보호하시고 우리를 치러 온 그 군대를 우리 손에 넘기셨은즉”(23절), 탈취물은 모든 사람과 함께 나눠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로써 다윗은 전쟁의 참가 여부와는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전리품을 나눠 주는 전통을 세웠으며, 전쟁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던 일반 백성도 승리의 기쁨을 함께 누리도록 했습니다.
 
도움질문
본문 관찰

1. 본문에서 다윗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다윗이 아말렉 전투를 통해 세운 율례와 규례는 무엇입니까(21-25절)?
3. 본문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깊은 묵상

1. 여러분은 지혜가 필요할 때 어디에서 답을 찾고 있습니까?
2.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주신 승리 앞에서 다윗처럼 겸손한 마음으로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올려 드리고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3. 오늘 여러분에게 주시는 특별한 말씀(깨달은 점, 느낀 점, 적용점 등)은 무엇입니까?

제공:프리셉트
 
 
Copyright ⓒ 2005 Precept.or.kr Co.,Ltd, All rights reserved
Precept Ministries Of Korea 서울시 동작구 사당동190-220 Tel. 588-2218 / Fax. 588-2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