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이미지
오늘의 QT
묵상하는 사람들 소개
정기구독신청
묵상하는 사람들 권두언
 
  오늘의 QT 홈 > 성경연구 자료 안내 > 오늘의 QT  
 
 오늘의 QT  QT Calendar
  2020년 12월 18일 (금)  
제목 : 아말렉을 친 다윗
 
 2020년 
 12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오늘의 말씀 : 사무엘상 30:1-15 찬송가: 352장(구 390장)
1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사흘 만에 시글락에 이른 때에 아말렉 사람들이 이미 네겝과 시글락을 침노하였는데 그들이 시글락을 쳐서 불사르고 2거기에 있는 젊거나 늙은 여인들은 한 사람도 죽이지 아니하고 다 사로잡아 끌고 자기 길을 갔더라 3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성읍에 이르러 본즉 성읍이 불탔고 자기들의 아내와 자녀들이 사로잡혔는지라 4다윗과 그와 함께 한 백성이 울 기력이 없도록 소리를 높여 울었더라 5(다윗의 두 아내 이스르엘 여인 아히노암과 갈멜 사람 나발의 아내였던 아비가일도 사로잡혔더라) 6백성들이 자녀들 때문에 마음이 슬퍼서 다윗을 돌로 치자 하니 다윗이 크게 다급하였으나 그의 하나님 여호와를 힘입고 용기를 얻었더라 7다윗이 아히멜렉의 아들 제사장 아비아달에게 이르되 원하건대 에봇을 내게로 가져오라 아비아달이 에봇을 다윗에게로 가져가매 8다윗이 여호와께 묻자와 이르되 내가 이 군대를 추격하면 따라잡겠나이까 하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대답하시되 그를 쫓아가라 네가 반드시 따라잡고 도로 찾으리라 9이에 다윗과 또 그와 함께 한 육백 명이 가서 브솔 시내에 이르러 뒤떨어진 자를 거기 머물게 했으되 10곧 피곤하여 브솔 시내를 건너지 못하는 이백 명을 머물게 했고 다윗은 사백 명을 거느리고 쫓아가니라 11무리가 들에서 애굽 사람 하나를 만나 그를 다윗에게로 데려다가 떡을 주어 먹게 하며 물을 마시게 하고 12그에게 무화과 뭉치에서 뗀 덩이 하나와 건포도 두 송이를 주었으니 그가 밤낮 사흘 동안 떡도 먹지 못하였고 물도 마시지 못하였음이니라 그가 먹고 정신을 차리매 13다윗이 그에게 이르되 너는 누구에게 속하였으며 어디에서 왔느냐 하니 그가 이르되 나는 애굽 소년이요 아말렉 사람의 종이더니 사흘 전에 병이 들매 주인이 나를 버렸나이다 14우리가 그렛 사람의 남방과 유다에 속한 지방과 갈렙 남방을 침노하고 시글락을 불살랐나이다 15다윗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나를 그 군대로 인도하겠느냐 하니 그가 이르되 당신이 나를 죽이지도 아니하고 내 주인의 수중에 넘기지도 아니하겠다고 하나님의 이름으로 내게 맹세하소서 그리하면 내가 당신을 그 군대로 인도하리이다 하니라
 
중심 단어
다윗, 시글락, 아말렉, 하나님, 에봇, 묻다, 대답하다
 
주제별 목록 작성
다윗
1-3절: 시글락에 있는 가족이 아말렉에게 잡혀감
4절: 울 기력조차 없을 정도로 울었음
6절: 여호와를 힘입고 용기를 얻음
8절: 여호와께 묻고 답을 들음
11절: 안내자를 만남
15절: 그를 통해 아말렉 군대로 인도함을 받음
 
도움말
1. 네겝(1절): ‘바싹 마르다’라는 뜻이다. 팔레스타인의 남부 경계를 이루는 긴 사막 지대다.
2. 돌로 치자(6절): 돌로 치는 경우는 히브리 사회에서 신성모독자나 추악한 범죄자에게 내리던 처형법이다. 이는 백성의 상태를 짐작하게 하는 표현이다.
3. 다급하였으나(6절): ‘답답하다, 곤란하다’라는 뜻이며, 몹시 난감한 상황을 나타낸다.
 
말씀묵상
하나님을 힘입은 다윗
블레셋에서 안주하는 삶은 이제 곧 이스라엘의 왕이 될 다윗이 끝내야 할 중요한 과제였습니다. 다윗이 블레셋 땅에서 죽였던 아말렉 사람들이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자리를 비운 사이에 시글락을 침노해 불사르고 여인들과 자녀들을 사로잡아 끌고 갔습니다(1-2절). 이 사건으로 동료들로부터 죽임을 당할 뻔한 다윗은 오히려 이를 계기로 여호와 하나님을 힘입고 용기를 얻게 됐습니다(6절). 사울의 손길이 전혀 미칠 수 없던 시글락 성읍은 이제 불에 타 버렸고, 여인들과 자녀들이 잡혀간 이곳은 다윗이 더 이상 안주하며 살 수 있는 안전한 곳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다윗은 이 위기를 통해 다시 하나님을 의지하게 됐습니다. 위기가 하나님의 뜻에 한걸음 나아가는 기회가 된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물은 다윗
다윗은 자신의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고 아비아달에게 에봇을 가져오라고 명했습니다(7절). 자신의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묻기 위해서였습니다. 사울을 피하고자 블레셋으로 갈 때부터 지금까지 자신의 뜻과 생각대로 지시하고 행동했던 다윗이 큰 위기 앞에서 하나님을 찾은 것입니다. 이제야 다윗이 진정한 이스라엘의 왕으로서 세워진 것입니다. 이제 하나님은 다윗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알려 주시고(8절), 아말렉의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안내자를 보내 주셨습니다(11-15절). 다윗이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워지는 과정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께서 사람을 어떻게 훈련시키시고 또한 어느 때에 사람을 들어 쓰시는지 배우게 됩니다.
 
도움질문
본문 관찰

1. 본문에서 다윗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위기에 처한 다윗은 어떻게 행동합니까(6-10절)?
3. 본문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깊은 묵상

1. 여러분은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2. 위기의 순간에 보였던 사울과 다윗의 각기 다른 대처 방법과 그에 대한 하나님의 반응을 묵상해 보십시오.
3. 오늘 여러분에게 주시는 특별한 말씀(깨달은 점, 느낀 점, 적용점 등)은 무엇입니까?

제공:프리셉트
 
 
Copyright ⓒ 2005 Precept.or.kr Co.,Ltd, All rights reserved
Precept Ministries Of Korea 서울시 동작구 사당동190-220 Tel. 588-2218 / Fax. 588-2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