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이미지
오늘의 QT
묵상하는 사람들 소개
정기구독신청
묵상하는 사람들 권두언
 
  오늘의 QT 홈 > 성경연구 자료 안내 > 오늘의 QT  
 
 오늘의 QT  QT Calendar
  2020년 12월 14일 (월)  
제목 : 블레셋 땅으로 피한 다윗
 
 2020년 
 12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오늘의 말씀 : 사무엘상 27:1-12 찬송가: 438장(구 495장)
1다윗이 그 마음에 생각하기를 내가 후일에는 사울의 손에 붙잡히리니 블레셋 사람들의 땅으로 피하여 들어가는 것이 좋으리로다 사울이 이스라엘 온 영토 내에서 다시 나를 찾다가 단념하리니 내가 그의 손에서 벗어나리라 하고 2다윗이 일어나 함께 있는 사람 육백 명과 더불어 가드 왕 마옥의 아들 아기스에게로 건너가니라 3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저마다 가족을 거느리고 가드에서 아기스와 동거하였는데 다윗이 그의 두 아내 이스르엘 여자 아히노암과 나발의 아내였던 갈멜 여자 아비가일과 함께 하였더니 4다윗이 가드에 도망한 것을 어떤 사람이 사울에게 전하매 사울이 다시는 그를 수색하지 아니하니라 5다윗이 아기스에게 이르되 바라건대 내가 당신께 은혜를 입었다면 지방 성읍 가운데 한 곳을 내게 주어 내가 살게 하소서 당신의 종이 어찌 당신과 함께 왕도에 살리이까 하니 6아기스가 그 날에 시글락을 그에게 주었으므로 시글락이 오늘까지 유다 왕에게 속하니라 7다윗이 블레셋 사람들의 지방에 산 날 수는 일 년 사 개월이었더라 8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올라가서 그술 사람과 기르스 사람과 아말렉 사람을 침노하였으니 그들은 옛적부터 술과 애굽 땅으로 지나가는 지방의 주민이라 9다윗이 그 땅을 쳐서 남녀를 살려두지 아니하고 양과 소와 나귀와 낙타와 의복을 빼앗아 가지고 돌아와 아기스에게 이르매 10아기스가 이르되 너희가 오늘은 누구를 침노하였느냐 하니 다윗이 이르되 유다 네겝과 여라무엘 사람의 네겝과 겐 사람의 네겝이니이다 하였더라 11다윗이 그 남녀를 살려서 가드로 데려가지 아니한 것은 그의 생각에 그들이 우리에게 대하여 이르기를 다윗이 행한 일이 이러하니라 하여 블레셋 사람들의 지방에 거주하는 동안에 이같이 행하는 습관이 있었다 할까 두려워함이었더라 12아기스가 다윗을 믿고 말하기를 다윗이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게 심히 미움을 받게 되었으니 그는 영원히 내 부하가 되리라고 생각하니라
 
중심 단어
다윗, 생각하다, 아기스, 시글락
 
주제별 목록 작성
다윗
2절: 가드 왕 아기스에게로 감
7절: 시글락에서 일 년 사 개월을 지냄
8절: 아말렉 사람을 침노함
 
도움말
1. 왕도(5절): 왕의 성읍을 가리킨다.
2. 시글락(6절): ‘굴곡’이라는 뜻으로, 가드 남쪽 40km 지점의 블레셋 성읍이다. 여호수아 때 유다 지파에 할당된 땅이었으나, 사사 시대를 지나면서 가드 왕 아기스가 점령했다.
3. 침노하였으니(8절): ‘확장하다, 옷을 벗다’라는 의미로, ‘갑자기 달려들어 치다, 약탈하다’라는 뜻이다.
4. 미움을 받게(12절): ‘악취를 풍기다’라는 뜻이다. ‘(악취로 인해 멀리하듯이) 매우 혐오하고 가증히 여긴다’라는 의미다.
 
말씀묵상
강한 자기 의지
사울을 2번이나 죽일 수 있었던 다윗은 하나님의 뜻대로 모두 지혜롭게 해결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하나님의 뜻을 묻지 않고 자신의 생각대로 행동하는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다윗은 블레셋으로 피하여 자신의 생각대로 자신이 침노한 땅의 남녀를 멸절했습니다(1, 8-9절). 하나님을 의지하기보다 자신의 생각을 의지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지혜롭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일은 그 이후입니다. 우리는 다윗의 모습을 통해, 하나님의 뜻대로 행동한 이후에도 겸손함으로 더욱 하나님을 의지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계속되는 실수
사울의 손을 피해 블레셋으로 피하고자 생각한 다윗은 그와 함께 있는 사람 600명과 자신의 가족들을 거느리고 골리앗의 고향인 가드로 갔습니다. 자신의 생각대로 블레셋으로 피한 다윗은 사울의 손에서 벗어나 안전한 생활을 누릴 수 있었지만, 하나님과의 관계는 단절되고 말았습니다. 블레셋 사람들의 지방에서 보낸 1년 4개월 동안 다윗은 단 한 편의 시편도 묵상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뜻이 아닌 자신의 이익을 위해 침노한 아말렉 땅의 남녀를 철저히 멸절했습니다.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도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하면 하나님은 우리를 도우시고 힘 주십니다. 그러나 어려운 환경에 지쳐 자신의 생각을 의지하고 행동하면,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을 수 없고 하나님을 묵상할 수도 없게 됩니다.
 
도움질문
본문 관찰

1. 본문에서 다윗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다윗은 자신이 침노한 땅의 사람들에게 어떻게 했으며, 그렇게 행동한 이유는 무엇입니까(8-11절)?
3. 본문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깊은 묵상

1. 여러분이 고치지 못하고 자주 하는 실수는 무엇입니까?
2. 위기의 순간에 하나님의 뜻이 아닌 여러분의 생각대로 행동한 적은 없는지 점검해 보십시오.
3. 오늘 여러분에게 주시는 특별한 말씀(깨달은 점, 느낀 점, 적용점 등)은 무엇입니까?

제공:프리셉트
 
 
Copyright ⓒ 2005 Precept.or.kr Co.,Ltd, All rights reserved
Precept Ministries Of Korea 서울시 동작구 사당동190-220 Tel. 588-2218 / Fax. 588-2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