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이미지
오늘의 QT
묵상하는 사람들 소개
정기구독신청
묵상하는 사람들 권두언
 
  오늘의 QT 홈 > 성경연구 자료 안내 > 오늘의 QT  
 
 오늘의 QT  QT Calendar
  2019년 03월 11일 (월)  
제목 : 불의한 청지기 비유
 
 2019년 
 03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오늘의 말씀 : 누가복음 16:1-15 찬송가: 597장(구 378장)
1또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어떤 부자에게 청지기가 있는데 그가 주인의 소유를 낭비한다는 말이 그 주인에게 들린지라 2주인이 그를 불러 이르되 내가 네게 대하여 들은 이 말이 어찌 됨이냐 네가 보던 일을 셈하라 청지기 직무를 계속하지 못하리라 하니 3청지기가 속으로 이르되 주인이 내 직분을 빼앗으니 내가 무엇을 할까 땅을 파자니 힘이 없고 빌어 먹자니 부끄럽구나 4내가 할 일을 알았도다 이렇게 하면 직분을 빼앗긴 후에 사람들이 나를 자기 집으로 영접하리라 하고 5주인에게 빚진 자를 일일이 불러다가 먼저 온 자에게 이르되 네가 내 주인에게 얼마나 빚졌느냐 6말하되 기름 백 말이니이다 이르되 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빨리 앉아 오십이라 쓰라 하고 7또 다른 이에게 이르되 너는 얼마나 빚졌느냐 이르되 밀 백 석이니이다 이르되 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팔십이라 쓰라 하였는지라 8주인이 이 옳지 않은 청지기가 일을 지혜 있게 하였으므로 칭찬하였으니 이 세대의 아들들이 자기 시대에 있어서는 빛의 아들들보다 더 지혜로움이니라 9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그리하면 그 재물이 없어질 때에 그들이 너희를 영주할 처소로 영접하리라 10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 11너희가 만일 불의한 재물에도 충성하지 아니하면 누가 참된 것으로 너희에게 맡기겠느냐 12너희가 만일 남의 것에 충성하지 아니하면 누가 너희의 것을 너희에게 주겠느냐 13집 하인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나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길 것임이니라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 14바리새인들은 돈을 좋아하는 자들이라 이 모든 것을 듣고 비웃거늘 15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사람 앞에서 스스로 옳다 하는 자들이나 너희 마음을 하나님께서 아시나니 사람 중에 높임을 받는 그것은 하나님 앞에 미움을 받는 것이니라
 
중심 단어
청지기, 지혜, 충성
 
주제별 목록 작성
불의한 청지기
1절: 주인의 소유를 낭비함
2절: 직무를 계속하지 못할 위기에 놓임
5-7절: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책략을 사용함
8절: 주인이 지혜롭게 처리했다고 칭찬함
 
도움말
1. 셈하라(2절): ‘넘겨주다, 양도하다’라는 뜻이다. 여기서는 회계 맡은 자가 모든 장부를 정리해 인수인계하는 것을 뜻한다.
2. 말(6절): 포도주 등 액체의 부피를 측량하는 단위다. 1바트는 약 22ℓ다.
3. 석(7절): 곡물 등 고체 부피를 측량하는 가장 큰 단위다. 유대의 호멜(Homer)에 해당하며 1석은 220ℓ다.
4. 영주할 처소(9절): ‘그 영원한 처소(장막)’ 곧 하늘나라를 일컫는다.
 
말씀묵상
예수님의 비유
어떤 부자의 청지기가 주인 모르게 주인의 재산을 낭비했습니다(1절). 이 사실을 알게 된 주인은 청지기에게 자격 정지와 결산을 요구합니다(2절). 청지기는 자신이 물러나게 될 처지가 되자 자신이 한 일을 뉘우칩니다(3절). 그리고 청지기는 채무자들을 한 사람씩 불러 채무 증서를 다시 작성하게 합니다. 그리고 채무 정도에 따라 탕감해 줍니다(5-7절). 이는 자신이 청지기직에서 물러났을 때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책략이었습니다(4절). 그는 자신의 미래를 준비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주인은 이 일 역시 알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주인이 청지기의 행동에 대해 지혜롭게 했다고 칭찬한 사실입니다(8절). 이 비유의 핵심은 청지기의 불의한 과거가 아니라 그가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미래를 지혜롭게 준비한 사실입니다. 15장에서와 마찬가지로 본문 역시 회개 이후의 변화된 삶에 주목합니다.

예수님의 교훈
예수님은 이 비유를 통해 재물 사용에 대한 교훈을 주십니다.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9절)는 교훈은 자신의 재물을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데 사용하라는 뜻입니다. 가난한 사람을 위해 사용된 재물은 “그 재물이 없어질 때”(9절) 즉 영원한 처소에 올라갔을 때 하나님께서 기억하십니다. 세상 사람들은 자신들의 일을 처리함에 있어 철저히 지혜롭습니다(8절). 믿는 사람들에게는 세상을 능가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그 지혜란 성경적인 재물관을 비롯한 세계관, 가치관, 인생관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작은 일(재물을 선용하는 일)에 지혜롭고 충성된 자들에게 참된 것(하나님의 일, 복음)을 맡기십니다(11절).
 
도움질문
본문 관찰

1. 본문에서 불의한 청지기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청지기가 채무자들의 빚을 탕감해 준 일이 지혜롭다고 평가된 이유는 무엇입니까(4, 8절)?
3. 본문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깊은 묵상

1. 여러분은 재정을 어떤 원칙에 따라 관리하고 있습니까?
2. 여러분은 이 세상 지혜보다 성경적인 가치관을 따르며 살고 있는지 점검해 보십시오.
3. 오늘 여러분에게 주시는 특별한 말씀(깨달은 점, 느낀 점, 적용점 등)은 무엇입니까?


제공:프리셉트
 
 
Copyright ⓒ 2005 Precept.or.kr Co.,Ltd, All rights reserved
Precept Ministries Of Korea 서울시 동작구 사당동190-220 Tel. 588-2218 / Fax. 588-2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