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이미지
오늘의 QT
묵상하는 사람들 소개
정기구독신청
묵상하는 사람들 권두언
 
  오늘의 QT 홈 > 성경연구 자료 안내 > 오늘의 QT  
 
 오늘의 QT  QT Calendar
  2019년 01월 22일 (화)  
제목 : 사랑의 명령
 
 2019년 
 01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오늘의 말씀 : 누가복음 6:27-42 찬송가: 299장(구 418장)
27그러나 너희 듣는 자에게 내가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미워하는 자를 선대하며 28너희를 저주하는 자를 위하여 축복하며 너희를 모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29너의 이 뺨을 치는 자에게 저 뺨도 돌려대며 네 겉옷을 빼앗는 자에게 속옷도 거절하지 말라 30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 것을 가져가는 자에게 다시 달라 하지 말며 31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32너희가 만일 너희를 사랑하는 자만을 사랑하면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냐 죄인들도 사랑하는 자는 사랑하느니라 33너희가 만일 선대하는 자만을 선대하면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냐 죄인들도 이렇게 하느니라 34너희가 받기를 바라고 사람들에게 꾸어 주면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냐 죄인들도 그만큼 받고자 하여 죄인에게 꾸어 주느니라 35오직 너희는 원수를 사랑하고 선대하며 아무 것도 바라지 말고 꾸어 주라 그리하면 너희 상이 클 것이요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 되리니 그는 은혜를 모르는 자와 악한 자에게도 인자하시니라 36너희 아버지의 자비로우심 같이 너희도 자비로운 자가 되라 37비판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비판을 받지 않을 것이요 정죄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정죄를 받지 않을 것이요 용서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용서를 받을 것이요 38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39또 비유로 말씀하시되 맹인이 맹인을 인도할 수 있느냐 둘이 다 구덩이에 빠지지 아니하겠느냐 40제자가 그 선생보다 높지 못하나 무릇 온전하게 된 자는 그 선생과 같으리라 41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42너는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를 보지 못하면서 어찌하여 형제에게 말하기를 형제여 나로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게 하라 할 수 있느냐 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라 그 후에야 네가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를 빼리라
 
중심 단어
원수, 사랑, 자비
 
주제별 목록 작성
예수님의 사랑의 명령
27절: 원수를 사랑함/ 미워하는 자를 선대함
28절: 저주를 축복으로 되돌려 줌/ 모욕을 기도로 되돌려 줌
29절: 뺨을 치는 자를 용서함/ 겉옷을 빼앗는 자에게 속옷까지 줌
 
도움말
1. 칭찬(33절): ‘은총, 은혜’라는 뜻으로, 이기적인 목적으로 선행하는 자는 하나님의 은혜를 입지 못한다는 의미다.
2. 비판하지 말라(37절): ‘판단하지 말라, 심판하지 말라’는 의미다. 그 이유는 하나님으로부터 비판(심판)받지 않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본질상 우리 자신이 비판받을 사람이기 때문이다.
3. 되어(38절): 곡물을 측량 용기(容器)로 재는 것을 가리킨다.
 
말씀묵상
사랑의 명령
세상은 ‘주고 받기’의 원칙을 따릅니다. 사람들은 이 원칙에 따라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에게만 사랑을 베풀며(32절), 자기를 선대하는 사람만 선대하고(33절), 되돌려받을 수 있는 경우에만 빌려 줍니다(34절). 반대로 원수나 자신을 미워하는 자에게는 ‘이에는 이, 눈에는 눈’의 법칙을 적용해 복수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 요구하시는 사랑은 상식적인 수준을 초월합니다. 원수를 사랑하고 자신을 미워하는 자를 선하게 대해야 합니다(27절). 저주를 축복으로 되돌려주고 모욕을 기도로 갚아 줘야 합니다(28절). 이쪽 뺨을 때리는 사람에게 저쪽 뺨까지도 돌려대야 합니다. 가장 소중한 겉옷을 빼앗는 자에게는 속옷까지도 내어 줘야 합니다(29절). 이와 같이 파격적이기까지 한 사랑을 실천하는 자만이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있습니다.

자비의 명령
예수님은 자비에 있어서도 상식적인 수준을 초월하십니다. 예수님은 남을 비판하지 말고 정죄하지 말고 헤아리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37절). 다시 말해, 내가 가진 잣대를 남에게 적용해 그 기준에 미달되거나 내 기대와는 다른 모습을 보일 때 못마땅하게 여기지 말라는 뜻입니다.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은 항상 자기 기준으로 타인을 비판하고 정죄하고 헤아렸습니다. 예수님은 이런 자들을 본받지 말고 하나님의 자비하심과 같이 자비로울 것을 요구하셨습니다(36절). 이를 위해 예수님은 자기 눈에 있는 들보를 제거한 후 형제의 티를 지적하라고 말씀하십니다(42절). 그리고 자기 기준을 버린 채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세상에 나타내라고 하십니다. 그렇게 할 때만이 진정한 예수님의 제자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움질문
본문 관찰

1. 본문에서 예수님의 사랑의 명령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대인관계의 기본원리는 무엇입니까(31절)?
3. 본문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깊은 묵상

1. 여러분은 예수님께 배운 사랑을 어떻게 실천하고 있습니까?
2. 여러분이 남의 허물을 지적하기 전에 먼저 살펴야 할 여러분의 허물은 무엇인지 점검해 보십시오.
3. 오늘 여러분에게 주시는 특별한 말씀(깨달은 점, 느낀 점, 적용점 등)은 무엇입니까?


제공:프리셉트
 
 
Copyright ⓒ 2005 Precept.or.kr Co.,Ltd, All rights reserved
Precept Ministries Of Korea 서울시 동작구 사당동190-220 Tel. 588-2218 / Fax. 588-2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