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이미지
오늘의 QT
묵상하는 사람들 소개
정기구독신청
묵상하는 사람들 권두언
 
  묵상하는 사람들 소개 홈 > 성경연구 자료 안내 > 묵상하는 사람들 소개  
 
묵상은 어느날 갑자기 이뤄지는 것도 아니며 특별한 실력을 요하는 것도 아닙니다.
묵상은 매일 매일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삶을 인도받는 것으로, 규칙적이고 정기적인 묵상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좋은 경건의 습관을 갖기 위해서는 먼저 하나님과 만날 시간과 장소를 정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시간과 장소가 변동이 없어야 하며 일관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과 정한 약속이 파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하며, 방해하는 주변의 요소들(TV, 전화등)을 제거해야 합니다.
 
인내를 가져야 합니다. 묵상 훈련은 하루아침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며, 특별한 비법이나 방법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성실하게 인내를 가지고 날마다 하나님 앞에 나간다는 마음 자세가 있어야 합니다.
 
위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하며, 효과적인 문제는 방법적인 문제라기보다는 좋은 습관을 가지는 것이 문제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거나 파악하지 못한다면 올바른 묵상이 될 수 없습니다.
정확한 관찰과 해석을 통해서만이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깨달을 수 있으며, 정확하게 적용할 수 있게 합니다.
 
묵상의 시간은 하나님을 만나는 시간이며, 말씀 속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시간입니다.
말씀을 자신의 생활에 합리화시키는 도구로 전락시키지 말아야 하며, 말씀 속에서 하나님의 모습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를 세밀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본문을 정확하게 보기 위해서 귀납적인 방법을 활용하십시오.
본문을 육하원칙에 의해서 정확하게 보고, 특히 "왜" 라는 질문을 통해서 본문을 보도록 노력하십시오.
이런 습관은 말씀에 대한 당신의 눈을 열리게 해 줄 것입니다.
 
말씀을 적용할 때는 그 대상이 나 자신이라는 것과 시기적으로 지금 당장 실천을 요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실천되지 않고 자신에게 적용되지 않는 말씀은 영적으로 무기력하게 만듭니다.
 
자신에 영성 개발을 위해 삶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시간 관리를 체계적으로 해야합니다.
이 시간 관리의 우선순위는 하나님을 알아 가고 만나는 일에 최우선을 두어야 합니다.
혹시 시간이 남으면 묵상을 하겠다는 태도로는 평생 가도 묵상의 기쁨을 누리지는 못할 것입니다.
 
묵상에 관한 책을 읽고, 묵상 훈련에 참가하여 더 깊은 영성을 개발하도록 해야합니다.
귀납적 성경연구 방법을 공부하고 싶다면 연구원에서 진행되는 강좌에 참여하여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1. 기도 - 성령님에 의해 말씀이 열리도록 기도하라. 성령님께 말씀이 이해되도록 당신의 눈을열어 주실 것이다.
2. 읽기 - 본문을 읽어라. 육하원칙에 의해 읽고, 관찰, 해석, 적용의 두 단계를 통해서 귀납적으로 본문을 정확
             하게 이해하라.
3. 묵상 - 본문의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하시고자 하는 말씀을 듣기 위해 조용히 말씀을 생각하며 묵상하는
             시간을 가져라. 묵상이 깊을수록 삶이 깊어진다.
4. 기도 - 깨달은 말씀을 가지고 하나님께서 기도로 나가라. 그리고 중보 기도의 시간을 가져 보라.
5. 적용 - 말씀이 삶 속에 실천되도록 적용하라. 그리고 점검하라.
 
Copyright ⓒ 2005 Precept.or.kr Co.,Ltd, All rights reserved
Precept Ministries Of Korea 서울시 동작구 사당동190-220 Tel. 588-2218 / Fax. 588-2268